
유니티 에셋 스토어
유니티는 단순한 게임 엔진에 머물지 않고 게임 개발에 필요한 리소스까지 종합적으로 지원한다. 유니티에서 게임에 사용되는 리소스를 에셋(asset)이라고 한다. 개발자는 각종 에셋을 에셋 스토어에서 구입해 쓸 수 있다. 에셋 스토어에서는 2D나 3D 모델, 효과 사운드, 스크립트, 플러그인 등 게임 개발에 필요한 에셋을 저렴하게 판매한다. 에셋 스토어를 잘 이용하면 예쁜 이미지나 3D 모델을 직접 만들지 않고도 고급 게임을 만들 수 있다.
에셋스토어
여러분의 작업에 필요한 베스트 에셋을 찾아보세요. 유니티 에셋스토어가 2D, 3D 모델, SDK, 템플릿, 툴 등 여러분의 콘텐츠 제작에 날개를 달아줄 다양한 에셋을 제공합니다.
assetstore.unity.com
프로젝트 만들기
유니티로 게임을 제작하려면 먼저 프로젝트를 만들어야 한다. 유니티에는 '프로젝트'와 '씬'이 있는데, 프로젝트는 게임 전체를 지칭하고 씬은 장면 단위를 지칭한다. 연극에 비유하면 각본은 프로젝트고 각 장면은 씬이다. '프로젝트=게임'이므로 프로젝트를 만들 때는 게임 타이틀을 프로젝트 이름으로 하면 알기 쉽다.
테스크톱에 있는 Unity Hub 아이콘을 더블클릭해서 유니티 허브를 실행해서 프로젝트를 만들면 된다.

정육면체 추가하기
유니티 에디터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화면 중앙에 있는 Scene 뷰에는 카메라와 태양 아이콘이 있다. 이 아이콘은 게임 전체를 비추는 라이트와 카메라 오브젝트이다. Hierarchy 창에는 이러한 오브젝트에 대응하는 목록(Main Camara와 Directional Light)이 나타난다.
Hierarchy 창에서 +를 클릭해 3D object -> Cube를 선택한다. Scene 뷰 중앙에 정육면체가 추가된다. 동시에 Hierarchy 창에도 Cube가 추가된다. Scene 뷰의 오브젝트와 Hierarchy 창의 오브젝트 목록은 일대일로 대응한다는 것을 기억해두자.

Scene 뷰에서 시점 조작하기
시점의 줌 인과 줌 아웃
씬의 줌 인과 아웃은 마우스 휠로 조절한다. 마우스 휠을 위쪽으로 밀면 Scene 뷰의 장면 전체를 줌 인할수 있고, 마우스 휠을 아래쪽으로 당기면 줌 아웃할 수 있다. 스크롤에 맞춰 화면이 확대되고 축소된다.
시점의 평행이동
Scene 뷰에서 시점을 평행 이동하려면 조작 도구에서 화면 이동 도구를 클릭한다. 화면 이동 도구를 클릭하면 마우스 포인터 모양이 손 모양으로 바뀐다. 이 상태에서 화면을 드래그하면 드래그한 방향으로 화면이 이동한다.
시점의 회전
윈도우의 경우 Alt를 누를 채로 화면을 드래그하면 Scene 뷰에서 시점의 위치가 회전한다. Alt를 누르면 아이콘이 눈 모양으로 바뀌는데, 이때 드래그하면 씬이 회전하고 화면 오른쪽 위에 씬 기즈모(Scene Gizmo)도 함께 회전한다. 씬 기즈모는 방향 자석과 비슷한 것으로 자신이 어디를 형햐고 있는지 표시한다.

뜬금없이 유니티 공부를 하게 되었는데,
1장이라 그런지 분량은 많았지만 정리할 만한 내용은 크게 없었다.
내일부터 나오는 스크립트에 관한 내용은 아주 중요하니 잘 정리해보자.
오늘 하루도 쌓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