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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유니티 설계하기 & scene view 단축키 정리

jaeheon0520 2024. 2. 23. 15:39

 

게임 기획하기

아무리 간단한 게임이라도 화면에 덩그러니 이미지만 있으면 게임이라고 할 수 없다. 게임에는 사용자 입력에 따라 움직이는 것이 하나라도 있어야 한다. '운세 룰렛'을 만든다고 생각해 보자.

 

게임을 만들때는 5가지 단계를 거친다.

 

  • 1단계:  화면에 놓일 오브젝트를 모두 나열한다
  • 2단계: 오브젝트를 움직일 수 있는 컨트롤러 스크립트를 정한다.
  • 3단계: 오브젝트를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도록 제너레이터 스크립트를 정한다.
  • 4단계: UI를 갱신할 수 있도록 감독 스크립트를 준비한다.
  • 5단계: 스크립트를 만드는 흐름을 생각한다.

 

1단계: 화면에 놓일 오브젝트를 모두 나열한다

화면에 놓일 오브젝트를 모두 나열한다. 화면에는 룰렛과 바늘이 놓여야한다.

 

2단계: 오브젝트를 움직일 수 있는 컨트롤러 스크립트를 정한다

1단계에서 나열한 오브젝트 중에서 움직이는 오브젝트를 찾는다. 이 게임에서는 룰렛이 회전해야 하므로 움직이는 오브젝트에 룰렛이 포함된다. 바늘은 포함되지 않는다.

 

움직이는 오브젝트에는 오브젝트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대본이 필요하다. 오브젝트의 움직이는 대본을 컨트롤러 스크립트로 칭한다.

3단계: 오브젝트를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도록 제너레이터 스크립트를 정한다

게임을 플레이할 때 생성될 오브젝트를 찾는다. 적 캐릭터와 발판 등 플레이어가 이동하거나 시간이 경과하면 출현하는 오브젝트가 해당된다. 게임을 플레이 할 때 나타나는 오브젝트를 생성하는 스크립트를 제너레이터 스크립트로 칭한다. 제너레이트 스크립트는 오브젝트를 생성하는 공장과 같다. 운세 룰렛에서는 해당하는 오브젝트가 없다.

 

4단계: UI를 갱신할 수 있도록 감독 스크립트를 준비한다

게임의 UI(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조작하거나 진행 상황을 판단하려면 게임 전체를 관장할 수 있는 스크립트가 필요하다. 이 책에서는 감독 스크립트로 칭한다. 운세 룰렛 게임은 UI가 없고 게임 흐름도 간단하므로 감독 스크립트는 필요하지 않다.

 

5단계: 스크립트를 만드는 흐름을 생각한다

4단계를 마친 후 작성한 스크립트로 게임을 어떻게 만들어 나갈지 정한다. 기본적으로 컨트롤 스크립트 → 제너레이터 스크립트 → 감독 스크립트 순서로 만든다.

 

☆중요 단축키

  • 화살표: 화면이동(앞뒤좌우)
  • 드래그: up/down 이동할때 활용
  • 스크롤: 확대인 것 같음, 급한 경우 아니면 사용하지 말것
  • alt + 좌클릭: 화면 회전
  • shift + : 고속이동

단축키는 [Edit] → [shortcuts] 에서 확인, 변경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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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게임 씬 화면 조작 및 단축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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